검색결과
게시물 키워드""에 대한 9487개의 검색결과를 찾았습니다.
[과천 과학관]스포츠과학 특별전 우리 원 스노보드 참가(7.25~)
여름방학과 런던올림픽을 맞이하여 국립 과천과학관에서 7월 25일부터 '스포츠 과학 특별전'이 개최되었다. 우리 청소년의 건전한 여가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본 특별전에 우리 원은 가상스포츠 존에 '체감형 스노보드 훈련시스템'을 출품하여, 어린이 및 청소년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체감형 스노보드 훈련시스템은 스노보드 초보자가 효과적인 스노보드 동작을 체감하고 훈련할 수 있는 가상현실 시스템으로 휴먼-컴퓨터 인터랙션 기술이 적용되었다. 위 특별전은 7월 25일부터 11월 30일까지 계속되며, 국립과천과학관 1층 특별전시관에서 관람할 수 있다.
KIST 로봇들, 런던 올림픽 간다 (7/30~)
우리 원 지능로봇들이 7월 29일부터 4주간 런던 해로즈 백화점에서 개최되는 한국 브랜드 특별전에 초청되어 올림픽 시즌을 맞아 런던을 찾은 방문객들에게 소개되었다. 런던의 대표적 백화점인 해로즈 백화점에서 한국의 첨단기술을 대표하는 각 분야별 탑 브랜드를 홍보하는 본 행사에 우리 원 프론티어 지능로봇사업단에서 개발한 MC 로봇 키보와 공연로봇 메로, 노인케어 로봇 실버가 초청되어 관람객들의 발길을 끌었다. 지능로봇사업단의 김문상 단장은 이번 특별전이 영국시장의 판로개척에 있어 중요한 디딤돌이 될 것이며, KIST 지능로봇이 한단계 진화할 계기가 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위 로봇에 관한 주요 기능 및 자세한 사항은 http://irobotics.re.kr/sub1_1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 클라우드쇼 2012 참가 (8.2~4)
8월 2일부터 3일간 코엑스에서 열린 "스마트 클라우드쇼 2012"에 우리 원이 참가하였다. 스마트 클라우드 쇼 2012는 "Innovating Tangibla World"라는 주제로 최신 스마트 클라우드 기술 및 다양한 IT, 자동차, 통신, 게임, 소셜 커머스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을 경험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이 되었다. 우리 원은 박지형 박사(실감교류로보틱스연구센터)팀의 멀티 터치 기술 Wave Touch와 전자책에 활용이 가능한 Touch-Bookmark 가 참여하였다. Wave Touch는 우리 원 멀티터치 기술이 적용된 교육용 게임이다. 바다를 배경으로 한 스크린을 터치하면 해당 지점에서 물결 효과를 볼 수 있다. 동시에 다양한 지점에서 터치가 가능하여 2인용 게임으로도 활용이 가능한 본 게임은 곳곳에 숨겨진 문화재를 찾고, 그 문화재를 터치하면 문화재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최근 스마트 기기의 보급과 관련하여 전자책을 이용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Touch-Bookmark는 이런 전자책을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멀티 터치 제스쳐 기술이다. 기존 전자책 책갈피 기능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간단한 제스쳐 만으로 책갈피를 표시하고 다시 이전 페이지로 돌아갈 수 있는 기술이다.
나노코리아 2012 개최(8.16~18)
지난 8월 16일(목)부터 18일(토)까지 3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나노코리아 2012가 개최되었다. 올해로 10주년을 맞은 나노코리아 2012는 'Nanotechnology, The Frontiers of innovation' 이라는 주제로 나노기술관련 산업계 관계자들이 모여 나노융합 최신정보와 신기술 및 제품 트랜드를 제시하고 다양한 교류와 협력을 통해 실질적인 비즈니스가 이뤄졌다. 이번 행사에는 11개국 319개 기업,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기술 전시와 상담, 연구 발표 등이 있었다. 우리원에서는 나노구조체 산화물 반도체 가스 센서, 양자암호 시스템, 재료의 수소 투과도 및 확산계수 측정장치, 고직선성의 금속나노선 및 이를 이용한 투명전도막, 다기능성 나노복합체의 합성 및 응용, 기능성 무기산화물 나노구조체, 다차원 전사모사를 통한 재료 특성의 이해, 고분해능 플라즈모닉 센싱 플랫폼, 란탄족 원소를 이용한 발광나노입자, 산화아연-그래핀 양자점 백색 LED 제작 기술이 참가하였다. 한편 우리원은 나노코리아 2012 기간중 나노기술연구협의회, 한국과학창의재단과 함께 과학교사 연수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과학교사연수프로그램은 과학교사를 대상으로 나노전문가 강연 및 실험, 첨단나노장비를 활용한 실습강연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이후 연수프로그램에 참여한 초청교사 소재 지역으로 첨단나노장비와 교육소재를 트레일러에 싣고 찾아가 지역청소년을 대상으로 나노강연을 시행할 예정이다.
KIST, 사이언스 리더십 캠프 개최(8.17~18)
지난 8월 17일(금)부터 18일(토)까지 양일간 KIST 본원에서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사이언스 리더십 캠프’가 개최되었다. 이번 캠프는 KIST 탐방과 과학실험 프로그램, 퀴즈 프로그램, 과학자 강연, 리더십 프로그램 등으로 다채롭게 구성되었는데, 특히 기존의 단순 일회성 체험에서 벗어나 리더십 프로그램을 접목시켜 학생들이 자기관리를 통해 미래 진로를 자율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공계 전공 대학생들을 각 그룹마다 멘토로 배치하여 현장감 있고 밀도 높은 체험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캠프 후 진행된 설문에서 다음 캠프에도 꼭 참가하겠다고 응답한 학생의 비율이 90%가 넘을 정도로 캠프에 참가한 학생들의 만족도 또한 매우 높았다. 문 원장은 “이공계 기피현상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 요즘, 이번 캠프는 학생들에게 과학자가 되고 싶은 꿈을 심어주고 리더로서의 자질을 계발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올해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지속적인 행사 개최를 통해 대한민국의 차세대 과학 꿈나무들을 계속 발굴 할 것”이라고 밝혔다.
베트남 기획투자부 장관 면담(2012.8.24)
문길주 원장은 베트남 기획투자부 장관(Bui Quang Vihn)과 면담을 갖고 KIST연구개발경험 베트남전수방안에 관해 논의하였다. 이번 면담은 지난 3월 베트남 총리(Nguyen Tan Dung)의 KIST 방원 후속조치를 위한 것으로서, Bui Quang Vihn 장관은 한국 경제발전과정에서의 KIST의 역할을 높이 평가하고, 그 경험을 베트남에 전수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KIST 유럽연구소 Round Table Meeting 개최(07.25)
지난 7월 25일, KIST 유럽연구소에서 Round Table Meeting이 개최되었다. 이번 회의는 한 ‧ 유럽간 연구개발 협력기능을 가진 KIST 유럽연구소의 역할 강화를 위해 박상대 과총회장 등 한국 과학기술계 리더들과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였으며, 유럽연구소 설립 16년에 대한 성과 검토 및 발전방안에 관한 논의를 하였다.
KIST, 나노양자정보연구센터 개소식 개최(07.13)
지난 7월 13일, 수원시 이의동에 위치한 한국나노기술원(KANC)에서 나노양자정보연구센터 개소식이 열렸다. 나노양자정보센터는 양자암호시스템의 핵심기술에 대한 공동 연구를 본격적으로 추진 할 계획이다.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암호체계는 미국에서 개발되어 수출이 허용된 암호체계로, 수학적 기교에 의존하기 때문에 도청에 취약하다. 이에 비해 양자암호 체계는 자연 현상인 양자(Quantum)의 복제 불가능 원리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도청이 불가능한 완벽한 암호체계로 평가받고 있다. 나노양자정보연구센터(센터장 문성욱)는 세계 최고 수준의 양자정보 기술 개발을 위해 KIST 내에 올 2월에 신설되었으며, Quantum System 및 Quantum Device 개발 연구를 수행 중에 있다. 이번 센터의 확장 이전을 통해 한국나노기술원이 보유중인 최첨단 나노공정 기술을 이용하여 Quantum System의 핵심 부품을 공동 개발함으로써 Quantum 연구의 시너지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공동연구에서 KIST 나노양자정보연구센터는 단일광자 검출 소자의 설계 및 평가를, 한국나노기술원은 핵심 부품 소자인 APD 공정기술 개발을 담당한다. 양 기관은 이번 연구가 세계 수준의 양자암호체계의 핵심 기술 개발을 통해 국가 중요 기반 기술의 종속 문제를 해소하고 더 나아가 정보보안 및 차세대 초고속 광통신망 개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한 주요 기술들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해 추후 최첨단 반도체 공정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공동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문성욱 박사는 개소식에서 "향후 박사급 인력 5~6명, 학생 연구원 30여명 규모의 센터로 확장해, 세계 최고 수준의 Quantum 기술을 개발하고 관련 기술을 선도하는 센터로 만들어 가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